제주도여행 서귀포시 가볼 만한 곳 쇠소깍의 카약 테우 검은 모래해변
제주도 서귀포시에는 가볼 만한 여행지가 너무 많아서 엄청 고민이 됐었는데 그중에서 제일 이국적이고 마음에 들었던 곳이 쇠소깍이었습니다. 오늘은 효도천과 바다가 맞닿아 아름다운 에메랄드 빛을 내는 쇠소깍과 현무암이 부서져서 만들어진 검은 모래해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쇠소깍
1. 주소: 제주도 서귀포시 쇠소깍로 104
2. 소개: 2011년 6월 30일 문화재청이 외돌개, 산방산과 함께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했으며 쇠소깍이라는 이름은 제주도 방언으로 쇠는 효돈마을을 뜻하며, 소는 연못, 각은 접미사로써 끝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름도 어려워서 처음엔 뭔가 했는데 이런 뜻이 있다니.. 쇠소깍은 서귀포시에 있어서 성산지역 가기 전에 방문하면 좋을 것 같아요.
쇠소깍은 효도천이 끝나는 하류지역에 위치하여 바다와 맞닿아 담수와 해수가 만나서 만들어진 하천지형이라서 그런지 물이 에메랄드 빛으로 비추어서 꼭 외국에 온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이곳은 나무 데크로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서 천천히 걷다가 보면 나무 사이로 보이는 쇠소깍의 풍경이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너무 아름답고 좋았습니다.
한층 가까이서 즐기시려면 카약이나 테우라고 여러 명이 탈 수 있는 뗏목이 있는데 낭만과 추억을 경험하며 타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3. 카약 테우 사전예약: 쇠소깍 전통나룻배체험지점으로 검색하시면 간편하게 온라인 예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달력으로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예약하시면 되고 주말은 비교적 예약이 빨리 차니 미리미리 예약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4. 카약, 테우 요금정보: 카약요금 2인은 20,000원으로 성인(2인)과 소인(1인) 추가되면 25,000원입니다. 테우요금은 성인 10,000원 소인 5,000원이고 24개월 미만 유아는 승선금지라고 하네요.
카약과 테우는 사전예약과 당일구매로 할 수 있는데 당일구매는 현장 선착순으로 이루어져서 조기마감 될 수 있기 때문에 쇠소깍 방문 계획이 있으시면 사전예약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5. 운행시간: 하절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동절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6. 카약, 테우 소요시간: 카약 소요시간은 약 20분 테우는 40분 정도입니다.
카약을 타시려면 구명조끼는 필수이고 노는 한 사람에게만 제공되어서 열심히 노를 저으면 힘들 수 있습니다. 전통나룻배 테우는 가이드분이 줄을 잡아당겨가면서 움직이고 또 설명도 해주시는데 가족들과 같이 가셨다면 테우를 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검은 모래해변
쇠소깍 해변은 검은 모래해변인데 현무암이 부서져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다른 모래 해변과 다르게 검은색이라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해변 곳곳에 사람들이 돌탑을 쌓아 올려놓은 흔적도 있더라고요. 저도 소원을 빌며 하나 슬쩍 올려놓고 왔습니다.
쇠소깍 주변에 명장이 만든 쇠소깍 빵명장이라고 큰 카페가 하나 있습니다. 맛있어 보이는 빵종류도 너무 다양해서 한참 고민하다가 겨우 골라온 빵과 음료를 샀습니다. 카페에 앉아서 먹는 것도 좋지만 저는 해변에서 먹는 걸 선택. 해변에 있는 정자 앉아서 바다를 보면서 먹는 것도 너무 좋았어요.
마무리
제주도 서귀포시에 가신다면 한 번쯤 가볼 만한 쇠소깍은 주변 산책길도 너무 잘되어 있고 카약과 테우를 타면서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주제도 여행지로 정말 좋은 곳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사진 찍기 좋은 곳이 너무 많다 보니 시간을 내셔서 꼭 한번 들러보시길 추천드려요.